...
PI Planning은 애자일 조직의 전 구성원이 모여 일정한 PI(Program Increment, 8~12주) 주기의 업무 계획을 수립하는 일종의 워크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조직,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급변하는 비즈니스 및 외부 환경 변화의 영향으로 최근 애자일 조직 문화도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애자일 조직이란 기존의 수직적 조직이 아니라, 필요에 맞게 다기능 팀을 구성하는 수평적 구조로,
다수의 전략과제를 장기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과제에 집중하고 수정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일을 수행합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애자일 방식 중에서도 SAFe중에서도 SAFe(Scaled Agile Framework)라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I Planning은 우리의 업무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는 SAFe의 핵심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SAFe란 무엇일까요? 기업의 민첩성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특히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프로세스와 구체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대규모 조직이 적용하기에 적합한 애자일 방법론입니다. 참고로 참고로 오픈소스컨설팅은 SAFe를 개발, 공급하는 Scaled Agile사의 국내 유일 파트너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픈소스컨설팅의 애자일 적용기 - PI Planning 이틀 간의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We're all in the same train!
...